반응형
위식도 역류성질환의 정의는?
위식도 역류성 질환(GERD)은 소량의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반복되면서 식도 점막에 손상과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위와 식도를 분리하는 괄약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발생합니다. 괄약근은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위식도 역류성질환의 원인은?
위식도 역류성 질환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 위 내용물의 양적 증가: 식후나 유문 협착, 위 내용물 정체, 위액 분비 과다 등으로 위 내용물이 증가하면, 이것이 십이지장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식도로 역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눕거나 구부리는 자세로 인해 위 내용물이 식도 가까이에 위치하면 역류가 잘 일어납니다.
- 위 내부 압력 및 복압 증가: 비만, 임신, 복수 등으로 위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거나, 복대 착용, 잦은 기침 등으로 복압이 증가하면 역류가 잘 일어납니다.
- 괄약근 압력 감소: 위와 식도 사이에 있는 괄약근의 압력이 줄어드는 문제가 생기면 역류가 잘 일어납니다. 괄약근의 압력은 대개 기름진 음식, 음주, 흡연에 의해 감소합니다. 또한 칼슘길항제, 항콜린제, 안정제, 테오필린 등의 약물도 괄약근 압력 감소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커피, 초콜릿, 박하, 오렌지주스 등의 음식도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원인으로 위 내용물이 식도 점막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며, 위산, 음식물, 소화 효소 등으로 식도를 자극하면 통증, 기침 등이 나타나고 염증을 일으킵니다. 이 때문에 통증, 출혈, 연하(삼킴)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성질환의 증상들은?
위식도 역류성 질환의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쓰림과 위산 역류 증상입니다.
- 가슴쓰림: 가슴쓰림(heartburn)은 대개 명치끝에서 목구멍 쪽으로 치밀어 오르는 것처럼 흉골 뒤쪽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을 말합니다. 환자는 이러한 증상을 ‘가슴이 쓰리다, 화끈거린다, 따갑다, 뜨겁다’ 등으로 묘사합니다. 이 통증은 견갑골(날개뼈) 사이, 목, 팔 쪽으로 뻗어갈 수 있습니다.
- 위산 역류: 위산 역류는 위액이나 위 내용물이 인두(식도와 후두 사이)로 역류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환자는 시고 쓴맛을 호소합니다. 대개 많은 음식을 먹은 후, 혹은 누운 자세에서 쉽게 발생합니다. 일부 위식도 역류 질환 환자는 협심증으로 오인할 정도의 심한 흉통을 호소합니다.
- 기타 증상:
- 소화기 증상(연하 곤란, 연하통, 오심 등)
- 이비인후과 증상(만성적인 후두 증상, 인후 이물감, 기침, 쉰 목소리, 후두염, 만성 부비동염 등)
- 호흡기계 증상(만성 기침, 천식 등) : 만성 기침 환자 중에서 역류성 식도염이 원인인 경우가 5~7%를 차지합니다. 또한 천식과 역류성 식도염이 동시에 있는 사람에게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를 투여하면 천식 증상이 함께 호전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 비전형적인 증상(충치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