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의 개요
건선은 피부에 명확한 경계를 가진 은백색 비늘과 함께 나타나는 홍반성 구진 및 판이 형성되는 피부 질환입니다. 이는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만성적인 염증성 피부 질환이며, 조직학적으로는 상피의 과다 증식이 특징입니다. 건선은 임상적으로 다양한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건선의 원인은 무엇이있을까
건선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유전, 환경적 요소, 면역 체계의 변화 등이 관련 요인으로 추정됩니다. 유전적 배경이 있는 개인에서는 생활 환경이나 외부 요인이 유발 요소로 작용하여, 면역 체계의 변화를 통해 피부의 각질 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하고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건선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할 수 있는 요인으로는 피부 손상, 감염, 차가운 기후, 피부의 과도한 건조, 스트레스, 특정 약물 사용 등이 있습니다.
건선의 증상들은 무엇일까
건선은 대부분 대칭적으로 나타나며, 특히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그리고 사지의 폄 부위(특히 정강이)와 같이 자주 자극받는 부위에 발생합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피부에 좁쌀알 크기의 붉은 발진(구진)이 나타나며, 이후 점차 커져 호두나 계란 크기로 발전합니다. 이러한 발진 주위에 새로운 좁쌀알 같은 발진이 나타나면서 서로 합쳐져 결국에는 손바닥만한 크기의 판으로 변합니다. 이 판은 흰 비늘이 겹겹이 쌓여있는 형태를 띠고, 비늘을 제거하면 점상 출혈이 나타나는 것이 건선의 특징적 증상입니다.
또한 농포성 건선과 같은 드문 형태에서는 농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건선 환자의 약 30~50%에서는 손발톱에도 병변이 나타나는데, 이는 조갑 함몰, 조갑 박리, 조갑 비후, 조갑하과각화증, 조갑하황갈색반 등의 다양한 형태로 관찰됩니다.
건선의 진단법은?
의사는 피부와 손톱에서 나타나는 특유의 변화를 살펴보고, 신체 검사 결과를 토대로 건선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형적인 피부 병변이 관찰되지 않는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 피부 조직의 병리학적 검사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건선의 치료법을 알아보자
건선 치료에는 국소 치료, 광선 치료, 전신 치료의 세 가지 주요 방법이 있습니다. 경미한 건선은 주로 국소 치료로 관리하고, 보다 심각한 경우에는 광선 치료나 전신 치료가 적용됩니다. ① 국소 치료 이 방법은 특정 피부 부위에 직접 치료제를 적용하는 것으로, 스테로이드 크림, 비타민 D 유도체, 보습제 등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국소 치료제는 효과적이지만, 강력한 스테로이드 제품의 장기 사용은 피부 위축, 모세혈관 확장 등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 깊은 사용이 요구됩니다. ② 전신 치료 중증 건선 환자에게 적합한 이 치료는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이에는 비타민 A 유도체, 면역 억제제 (예: Cyclosporine, Methotrexate) 및 스테로이드가 포함됩니다. 약물의 부작용, 환자의 건강 상태 및 순응도를 고려하여 약물을 선택합니다. ③ 광선 치료 광선 치료는 주로 광범위한 건선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며, PUVA 치료나 UVB 치료가 포함됩니다. PUVA는 쏘랄렌 약물을 복용한 후 UVA 빛을 조사하는 방식으로, 우수한 효과를 보이나 여러 부작용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면, UVB 치료는 편리하고 부작용이 적어 최근 더 선호되고 있습니다. 또한, 엑시머 레이저를 이용한 광선 치료도 특정 케이스에서 유용할 수 있으며, 레이저는 강한 빛을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조사하는 방식입니다. 치료 방법은 효과의 지속성을 위해 주기적으로 변경될 수 있으며, 이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조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