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실질환의 원인은 무엇인가
게실 질환은 주로 나이가 들어가면서 대장의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이로 인해 탄력성이 저하되며, 혈관과 장관 사이의 간격이 점점 넓어져 발생합니다. 또한, 변비로 인한 과도한 대장 수축이 대장 내 압력을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대장 벽의 약한 부분이 부풀어 오르면서 게실을 형성하게 됩니다. 장 점막의 탈출도 게실 형성의 한 원인이 됩니다.
좌측 대장의 게실은 나이가 들수록 더 자주 발생하며, 우측 대장의 게실은 나이와 덜 연관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좌측 대장의 게실보다 젊은 연령에서 발견됩니다. 65세 이상의 인구에서는 약 50%, 85세 이상에서는 약 65%가 게실 질환을 보입니다. 젊은 나이에 게실이 발생하는 경우 중증 질환이나 조기에 수술이 필요한 합병증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단백, 고지방, 저섬유질의 식습관을 가진 국가에서 대장 게실이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 서양인의 경우 좌측 결장, 특히 에스결장에서 가성 게실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좌측 대장 게실이 전체의 약 80~90%를 차지하는 반면, 우측 대장 게실은 5~10% 정도입니다.
동양인은 좌측 대장보다 우측 대장에서 게실 발생률이 6~8배 더 높으며, 주로 선천성, 진성형, 단발성 게실로, 맹장 또는 회맹판 근처에서 자주 관찰됩니다. 그러나 최근 식습관의 서구화와 인구의 고령화로 아시아 국가들에서도 대장 게실 질환의 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서구와 비슷한 양상으로 좌측 대장 게실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섬유 성분이 적은 식사를 선호하는 사람들에서는 변비 및 대장 게실 발생률이 더욱 높아집니다.
게실질환의 정의는?
게실 질환은 소화기관의 약해진 벽 부분이 밖으로 튀어나와 작은 주머니나 꽈리 모양을 형성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질환은 주로 대장에서 나타나며, 특히 오른쪽 결장에서 자주 발견됩니다.
점막과 그 아래층까지만 포함하는 돌출을 '가성 게실'이라 부릅니다. 이는 주로 성인이 되어서 발생하며, 좌측 대장에 여러 개의 게실이 생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반면, 장벽의 모든 층이 돌출하여 주머니를 형성하는 경우는 '진성 게실'이라고 하며, 이는 선천적으로 발생하고 주로 동양인에서 관찰됩니다. 대개 오른쪽 대장에 단일 게실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실 자체가 증상을 일으키지 않을 때는 이를 '게실증'이라 하고, 게실에 대변이나 음식물 찌꺼기가 끼어 염증이 생기면 이를 '게실염'이라고 합니다.
게실질환의 증상은?
① 게실증
게실증은 대체로 무증상이지만, 일부 환자는 복부 팽만감, 복통 또는 변비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② 게실염
게실 내부에 염증이나 감염이 생긴 상태를 말하며, 이로 인해 복통, 배변 습관의 변화, 오한,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의 심각성은 염증의 정도에 따라 다양합니다.
③ 출혈
게실에서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발생 시 매우 심각할 수 있습니다. 주로 직장이나 항문에서 출혈이 관찰되며, 하부 위장관 출혈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반복적인 염증과 손상으로 인해 게실 내 소혈관이 파열되어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대량 출혈 시에는 응급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출혈은 특히 우측 대장의 게실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게실질환의 치료법을 알아보자
초기 게실증이 증상이 없다면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게실염이나 출혈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하면 처음에는 내과적 치료를 시도해야 합니다. 이 치료가 효과가 없을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① 게실증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함으로써 대변을 부드럽게 하고 결장 내부의 압력을 낮춰 대변의 원활한 이동을 돕습니다.
② 게실염
염증과 감염을 관리하기 위해 항생제 치료를 몇 일간 진행합니다. 환자는 휴식을 취하고 금식 후 점진적으로 가벼운 식사를 시작합니다. 약물 치료는 약 70%의 염증을 완화시키며, 비수술적 치료 후 약 30%의 환자가 5년 내 재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재발 시 약 70%에서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③ 수술적 치료
반복되는 게실염, 내과적 치료의 실패, 농양, 천공, 복막염, 누공, 대량 출혈 등의 심각한 합병증이 있는 경우 선택적으로 절제 수술을 고려합니다. 좌측 대장의 게실은 우측 대장의 게실보다 염증이 발생하기 쉽고, 합병증의 위험도 높아 수술이 상대적으로 쉽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장루를 만들어야 할 수도 있어, 좌측 게실염에서는 조기 수술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