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센병의 원인은 뭘까
한센병의 원인균인 나균의 정확한 감염 경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나균은 대부분 비강을 통해 배출되며, 치료받지 않은 환자와 장기간 긴밀하게 접촉할 경우 전파될 수 있습니다. 호흡기나 상처가 있는 피부를 통해 나균이 침투할 가능성이 있다고 추측됩니다.
그러나 나균의 감염력은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를 받고 있는 한센병 환자나 후유증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전염력이 없습니다.
한센병의 증상은 어떤걸까
한센병은 잠복 기간이 다양합니다. 피부 병변의 종류에 따라 크게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됩니다: 나종 나균형과 결핵 나균형입니다.
나종 나균형의 잠복기는 결핵 나균형보다 약 두 배 정도 깁니다. 나균이 코 점막에 침범하면 딱지가 생기며 코막힘과 출혈이 발생하고, 피부에 침범하면 전신에 양쪽 대칭적으로 발진이 넓게 나타납니다. 눈에 침범할 경우 홍채염이나 각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핵 나균형의 경우, 한 개 이상의 경계가 뚜렷한 피부염이 신체에 비대칭적으로 퍼져 나타납니다. 이 피부 병변은 무감각 또는 과도한 감각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말초신경으로 나균이 침범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한센병의 진단방법은
한센병은 피부 변화를 관찰하고 말초 신경 침범 증상인 과도한 감각, 감각 소실, 마비, 근육 위축 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측 말초 신경의 비대나 압통 여부를 촉진하여 평가합니다. 피부 병변 부위를 조직 검사하여 원인균을 확인하면 한센병을 확정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한센병의 치료방법은
한센병 치료에는 다양한 항생제를 병합하여 사용하는 요법이 적용됩니다.
한센병의 정의는 무엇인가
한센병은 한센병균이 피부, 말초신경계, 상기도 점막을 침범하여 조직 변형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한센병균은 나균이라고도 불리며, 과거에는 나병으로 알려졌습니다. 한센병은 6세기에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현재 한센병은 전 세계적으로 24개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연간 1만 명당 1건 미만으로 발생하는 드문 질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법정감염병 제2급감염병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면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으며, 성적인 접촉이나 임신을 통해서도 감염되지 않습니다.